요소수 역할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D

요즘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 사회에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요소수가 하는 역할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는지

그로 인해 생기는 피해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요소수 역할 한번 알아볼까요?!

 

(빼꼼)

 

요소수 역할

 

요소수 역할

요소수는 유로 6가 국내 도입되면서 디젤 차량의 필수 항목이 되었으며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하기 위해서 선택적 촉매 감소 기술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하는데요.

차량의 배기가스가 통과하는 곳에 요소수를 분사하면 물과 질소로 환원된다고 합니다.

이 질소산화물은 질소와 산소가 결합되어 만들어지는데 거기서 그치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미세먼지를 유발하거나 비에 섞여내리면 토양을 오염시킨다고 합니다.

이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것이 요소수예요!!

따라서 요소수 역할은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로 인해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는 것을 막아준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차량의 요소수가 줄어들면 어떻게 될까요?

 

요소수부족?

요소수가 차량 운행 중에 부족하여 경고등이 들어오면 운행이 되지만

완전히 바닥난 상태에선 시동을 끄고 다시 걸면 엔진 시스템과 대기 환경보호를 위해 켜지지 않는다고 해요.

이는 자동차 회사에서 이렇게 설정을 해놓아서 운행이 불가하다고 해요.

그러니 경고등이 켜지기 전 미리 요소수를 보충하는 게 가장 좋겠죠?

요소수를 보충할 시기는 보통 승용차의 기준으론 주행거리가 1만 5000km에서 2만 km 사이일 때 요소수를 보충하면 되며

배기량이 큰 화물차량의 경우 300km에서 400km마다 보충을 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요소수를 보충시에 주의해야 할 것은 요소수에는 특유의 암모니아 냄새가 있고 차량에 묻었을 경우

부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요소수 주입 시에 흘리지 않게 주의해주셔야 해요.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피해

요소수가 부족하여 대란이 생긴 이유는 대부분의 요소수를 중국을 통해 수입해오는데 

중국이 석탄 문제로 인해 요소수 수출을 막아버려서 생겼다고 볼 수 있어요.

요소수 부족으로 인해 생긴 피해는 버스와 택시 중 디젤 차량의 경우에 운행에 제한이 될 수 있을 것이고

농기계 및 건설기계 사용함에 있어서도 제약이 걸릴 수 있으며 물류운송을 하는 차량에도 피해가 발생해

물류대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류대란이 생기면 이전의 코로나 사태처럼 생필품 및 의약품을 배송에 차질이 생길 겁니다.

우리의 생활에 점점 제약이 걸리게 될지도 모른다는 거죠.

또한 주 재료원이 요소인 비료 역시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폭이 커 농업계에도 피해가 클 것이라 하는데요.

요소수가 생각보다 우리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네요...

 

더 많은 피해가 생기기 전에 얼른 이 사태가 해결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것으로 요소수 역할과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ㅎㅎㅎ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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